사회적기업학회Academy of Social Enterprise
존경하는 회원여러분,
사회적기업학회 5대 회장을 맡게 된 중앙대 박재환교수입니다.
사회적기업은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면서도 경제적가치 창출을 통한 지속이 가능한 조직으로 사회적기업육성법상 사회적기업 뿐만 아니라 소셜벤처 등의 혁신조직을 포함하는 기구입니다. 2013년에 출범한 본 사회적기업학회는 초대 조영복회장님과 양용희회장님 및 백유성회장님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본 학회는 사회적기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 분야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학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. 학회발전을 위해 묵묵히 일해 주신 학회 임원 및 회원님들의 수고와 노력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.
5대 학회장으로서 학회의 도약을 위해 다음의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 하고자 합니다.
첫째 경영학 및 사회복지분야의 연구자뿐만 아니라 현장의 실천가와 행정가를 포함한 다양한 분들을 학회회원으로 모시겠습니다. 본 학회가 명실 공히 사회적기업 관련 연구자들이 모인 학문공동체가 되고 사회적 기업 관련 활동가 들이 중심적으로 역할을 하는 실천적 네트워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
다음으로 연구와 학술기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. 공공 및 민간영역의 사회적 가치 창출 경험 및 사회적 가치 측정과 사회적금융 그리고 다양한 사회적영역을 아우르는 연구를 수행하는데 우리 학회가 선도적 역할을 하겠습니다.
시대에 맞는 연구테마와 주제를 가지고 연구자와 실천가들이 함께하는 학술연구 및 심포지엄을 수행하겠습니다. 동 학술행사의 연구결과물이 본 학회의 학술지에 게재되고 널리 알려지게 하여 실증 근거에 기초한 좋은 제도와 정책이 발굴되고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마지막으로 계속되는 Covid 19 상황이기는 하나 가능한 범위 내에서 소모임 중심으로 활기차게 소통하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 이를 위해 즐겁고 의미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화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앞으로도 학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의미 있는 학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회원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. 상기 구상하는 사업이 결실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회원님의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 감사합니다.
2022년 1월 1일
박재환 배상